신용정보활용체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용정보법”이라 함) 제31조에 의거하여, 한화자산운용 주식회사(이하 "당사"라 함)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제 1 조 개인신용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기본 계획

당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신용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 업무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합리적으로 공정하게 신용정보를 처리할 것 입니다.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거나 법령상 허용된 경우, 가명/익명 처리 외에는 개인신용정보를 수집·이용 및 제공하지 않으며,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청구권 등을 보장하고 관련 정책을 홈페이지에 공시하는 등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제 2 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 가.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1) 식별정보
      • -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거소신고 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국내거소신고번호가 없는 경우 외국인 재외동포 신용정보 등록번호),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 사업자 법인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연계정보(CI) 등
    • (2)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신용거래정보)
      • - 금융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금융투자상품의 종류 등에 관한 정보
    • (3)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신용도판단정보)
      • -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행위와 관련된 정보로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서 다른 사람의 명의를 도용한 사실에 관한 정보, 보험사기, 전기통신금융사기를 비롯하여 사기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금융거래 등 상거래를 한 사실에 관한 정보,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상대방에게 위조∙변조하거나 허위인 자료를 제출한 사실에 관한 정보 등
  • 나.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 (1)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 (2) 마케팅
    • (3) 신용정보주체가 직접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한 목적
    • (4)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제 3 조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 가. 제공대상자
    • - 신용정보집중기관(전국은행연합회),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 나.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수집·보관·제공
    •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다.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1) 식별정보
    • (2) 신용거래정보
    • (3) 신용도판단정보
  • 라. 보유 및 이용 기간,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 - 보유 및 이용 기간
      • 거래종료 후 5년(단, 금융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자본시장법(10년 이상 보관)등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 및 기타 감독기관의 요청, 명령에 따른 제출의무이행에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를 파기하지 않고 별도 보관)
    • -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 업에 관한 법률 등 다른 법률에 근거하여 개인정보를 파기하지 아니하고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물리적 또는 기술적 방법으로 분리하여서 저장관리합니다.
        전자적 파일: 복구∙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거나,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관리함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 매체: 파쇄 또는 소각

제 4 조 신용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당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따라 신용정보의 처리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일부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위탁에 대해서는 위탁계약 체결 시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금지, 개인신용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신용정보 제공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하는 업체명, 수집하는 개인정보, 제공받는 목적을 포함한 서비스 연계로 인한 제3자로부터의 수집표
위탁업무 수탁업체
수익증권 원장관리 및 백오피스 업무 ㈜ 코스콤 (재위탁: 이썸테크 등)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에 따른 (거점)중계기관이용 ㈜ 코스콤
이벤트, 프로모션 행사 경품 업무대행 ㈜ 대학내일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코리아크레딧뷰로
신분증 진위확인, 자금이체, 예금주조회, ARS 인증서비스 ㈜ 쿠콘

당사는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한 수탁업체의 재위탁 현황과 업무의 내용 등을 아래와 같이 공개합니다.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한 수탁업체의 재위탁 현황과 업무의 표
수탁업체 재수탁사 재위탁업무 내용
코스콤 이썸테크 계좌서비스 부문
브릿지C&C 영업지원 및 업무지원 서비스 부문
지비아이티 금융상품서비스 부문
위보스 매매서비스 및 화면전담 부문

제 5 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신용정보주체는 다음의 권리행사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법정대리인이 그 아동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권리행사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가.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등 청구
    •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 확인 이후, 본인 정보의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열람한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직접 정정 하시거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나.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 사실의 조회 및 통지
    • - 내부경영관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해 제공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중인 현황의 조회를 요구할 수 있으며, 당사 PINE 앱 고객센터(☏ 1599-9150)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조회를 한 신용정보주체의 요청이 있는 경우 요청한 날로부터 최근 3년간의 이용ㆍ제공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정기적으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조회 사항은 그 조회가 의뢰된 날을 기준으로 최근 3년간의 내용 입니다)
      개인신용정보 이용ㆍ제공 현황의 통지를 요청하는 경우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다.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등의 철회권
    •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의 평가 목적 외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한 경우 인터넷홈페이지, 유무선 통신, 서면 및 고객센터(☏ 1599-9150)등을 통해 언제든지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사 외에 제3자(신용정보 제공∙이용자)에게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용역의 제공을 하지 못하게 되는 등 계약의 이행이 어려워지거나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없는 경우는 고객이 동의를 철회하려면 그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아니할 의사를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 라. 연락중지 청구
    • -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동의를 철회하거나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마.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구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되고 일정 기간이 경과한 경우(선택적 정보 : 3개월, 필수적 정보 5년)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해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 등 다음의 경우는 제한됩니다.
      • (1). 신용정보법 또는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3). 가명정보를 이용하는 경우로서 그 이용 목적, 가명처리의 기술적 특성, 정보의 속성 등을 고려하여 회사가 가명처리 시 정한 기간 동안 보존하는 경우
      • (4). 그 밖에 관련 법령에서 정한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 바.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 -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기업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연체정보 등에 근거하여 고객의 상거래를 거절∙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금융거래를 거절∙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주소∙연락처 등을 고지 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당사 고객센터(☏ 1599-9150)로 전화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
    • - 고객은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위하여 자동화 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내용의 결정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자동화된 개인신용평가를 직접 수행하지 않습니다.)
  • 아. 개인신용정보 전송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해당 신용정보주체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등에게 전송해 줄 것을 요구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의 정확성 및 최신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같은 내역의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6 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관련 사항

고객이 당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상태에서 편리한 이용을 제공하기 위하여 ‘쿠키(cooki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고객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고객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웹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경우)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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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경우 다음 각 호와 같은 목적으로 고객의 휴대폰 기기 종류, OS 타입, IP 주소, 단말기 아이디 등의 기기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쿠키, 광고 식별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아이디 등 기기에서 자동적으로 생성된 정보를 수집합니다.

  • - 서비스의 비인가 또는 부정 사용 예방
  • - 고객 기기에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 - 전자금융 거래 정보와 연계한 고객 행동 분석

* 수집정보: 고객 아이디, 접속일시, IP주소 또는 전화번호, 전자적 장치와 접근매체 관련 정보(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 전자금융 거래 내용 등
* 모바일 앱 경우 별도의 거부 절차는 없습니다.

제 7 조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및 신용정보 관련 고충처리담당자

  • - 성명: 공병희 실장
  • - 소속: 경영지원부문
  • - 전화: 02.6950.0131
  • - 이메일: bhkong@hanwha.com
  •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63로 50 한화금융센터_63

제 8 조 신용정보활용체제의 변경

회사는 신용정보활용체제를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합니다. 또한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의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신용정보활용체제 : 2023. 03.31 이전
  • 신용정보활용체제 : 2023. 04.01 개정
  • 신용정보활용체제 : 2024. 02.01 개정
  • 신용정보활용체제 : 2024. 04.01 개정